본문 바로가기

정보

트위치 내년 2월 한국 서비스 종료. 사유는 과도한 망사용료 부담

반응형

아마존 닷컴이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인터넷 방송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Twitch)가 내년 2월 27일 운영난으로 인해 한국 사업 운영을 종료하겠다고 밝혔다.

 

6일 (현지시간) 트위치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해당 소식을 알려왔다.

|오늘 매우 유감스러운 소식을 전하게 되었으며, 한국에서 트위치를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이 심각하게 높고,

비용절감을 통해 한국에서 운영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 한국 시간 기준 2024년 2월 27일 한국 사업 운영을 종료합니다"

 

내용 전문은 더보기를 눌러 확인할 수 있다.

더보기

트위치 공식 블로그 내용 전문

 

오늘 매우 유감스러운 소식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수년간 한국에서 운영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한 고민과 노력 끝에, Twitch는 한국 시간 기준 2024년 2월 27일부로 한국에서 사업 운영을 종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동안 Twitch에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Twitch에 생계를 의존하고 있는 한국의 스트리머 여러분께 이번 결정이 매우 실망스러운 소식임을 깊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정을 내리게 된 이유와 운영 종료 시기에 관한 세부 사항, 그리고 이번 일로 영향을 받게 될 분들을 어떻게 지원할지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한국에서 Twitch를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이 심각한 수준으로 높습니다. 저희는 비용 절감을 통해 한국에서 운영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그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먼저 우리는 화질 (Source Quality) 관련하여 P2P 모델을 도입하여 테스트하였고, 그 후에는 최대 화질을 720p로 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비용을 다소 절감할 수 있었으나, 대부분의 다른 국가에 비해 10배가 더 높은 한국의 네트워크 수수료로 인해 더 이상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습니다.이에 따라 Twitch는 그 동안 한국에서 현저한 손실을 안고 힘겹게 운영을 지속하였으나, 더 이상은 운영을 지속해 나갈 방법을 찾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한국에서의 Twitch 운영은 2024년 2월 27일에 종료될 예정이며, 이후 한국 시청자들은 더 이상 Twitch의 유료 상품을 구매할 수 없고 스트리머들은 Twitch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없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도움말 게시글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결정으로 영향을 받게 될 한국의 모든 스트리머들과 시청자들께 안내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저희는 스트리머들과 그들의 커뮤니티에게AfreecaTVYouTube등과 같은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인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커뮤니티 이전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는 스트리머들이 Twitch 서비스 내에 알림 기능(Onsite Message)을 활용하고 타 서비스들로 연결되는 링크를 게재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 합니다. 더불어 타 서비스들에 커뮤니티를 이전하기 위하여 도움을 드릴 수 있을만한 사항이 있는지 해당 업체들과 논의를 진행할 예정으로, 관련하여 진행 사항이 있으면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결정이 매우 어렵고 힘든 결정이었으며 Twitch 직원 모두가 몹시 안타까워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한국은 글로벌 e스포츠 커뮤니티에서 언제나 눈부신 활약을 펼쳤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그동안 훌륭한 Twitch 커뮤니티를 구축하신 여러분의 노고에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Twitch는 2월 27일까지 남은 몇 주 동안 여러분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할 것이며, 오늘 12월 6일 오전 9시 30분에 /TwitchKR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제가 직접 커뮤니티와 대화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도움말 게시글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an Clancy, Twitch 최고경영자(CEO)

트위치는 "한국에서 운영을 지속하기 위한 비용 절감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런 노력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지만 대부분의 다른 국가에 비해 10배가 높은 한국의 네트워크 수수료로 인해 더 이상 불가한 상황에 이르렀다" 며 "손실을 안고 운영을 지속했으나 더 이상 운영을 지속해나갈 방법을 찾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라고 설명했다.

 

트위치는 비용 절감을 위해 지난 22년 9월 국내 영상 화질을 최대 1080p에서 720p로 제한, 같은 해 11월에는 영상 다시보기 기능을 폐지했다.

 

한국 서비스가 종료되는 내년 2월 27일 이후에는 스트리머들이 수익 창출을 할 수 없으며 시청자들의 유료 상품 구매가 제한된다.

 

한편 댄 클랜시(Dan Clancy) 트위치 최고 경영자(CEO)는 "단순히 조금 손실을 감내하는 정도였다면 운영을 지속했겠지만 한국 시장이 커짐에 따라 손실 금액도 커져 더 이상 유지가 불가능하다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영상 품질 조정이나 유저들의 추가 비용 부담 등의 대안도 고려했지만 장기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부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설명하며 현시점에서는 이런 결정이 바뀌거나 번복될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